도시공학

도시화와 도시문제

한다다한다 2023. 3. 13. 23:23

CH00. 도시란 무엇인가

도시는 다양한 요소들이 상호작용하면서 운영되는 하나의 유기체라고 볼 수 있다. 도시를 바라볼 때는 정적인 요소보다 각 구성요소 간의 작용을 통한 동적인 요소라고 생각하는 게 좋다.

도시를 구성하는 요소는 크게 시민, 활동, 토지 및 시설로 나눌 수 있다.

 시민은 도시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도시(City)의 기본단위(Citizen)라고 할 수 있다. 도시라는 몸체를 이루는 세포라고 할 수 있으며, 그 구성체의 사회적, 문화적 성격과 관련이 있다. 기본적으로 도시를 구성하는 요소로서 도시의 규모나 특징을 파악하는 데 사용된다.
 도시를 구성하는 시민들의 각종 활동에 따라 도시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게데스(P.Geddes)는 도시 활동을 생활, 생산, 위락의 세 가지 요소로 구분하였고,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는 교통을 추가하여 도시 활동을 4가지 요소로 구분하였다.
 토지 및 시설은 활동을 지원하는 역할로 볼 수 있다. 토지는 각종 시설을 설치하기 위한 공간으로써 존재할 수 있고 각종 시설은 각 성격에 따라 도시를 주거, 상업, 공업 및 공공활동의 성격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해당 성격에 따라 도시의 활동 역할이 정해지기도 한다.
혹자는 현대도시에 있어서 무형의 활동인 서비스를 포함하기도 한다. 

CH01. 도시화와 도시문제

사회가 고도로 발달함에 따라 다양한 발전을 이루어왔고, 그에 따라 다양한 보상을 얻게 되었다. 하지만, 그러한 급격한 성장은 기존과 다른 새로운 문제들을 발생시켰고, 이를 도시문제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도시문제를 사회, 환경, 그리고 경제의 세 가지 측면으로 볼 수 있다.


첫 번째 : 사회적 문제

인류가 모여서 사회를 만들고, 이를 유지하기 위한 유기체를 도시라고 정의하자. 이 안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세포들이 각각의 인류이고, 집단에 다루기 위해서는 위계가 필요하였다. 과거에는 신분이라는 계급으로 표현이 되었고, 현재에 이르러서는 직업이나 명예와 같은 것으로 계급이 표현되고 있다.
이러한 도시화는 다양한 불평등을 가지고 왔다. 예를 들어 급속한 도시화는 기본적인 편의 시설이 부족한 일부 도시에 슬럼가의 출현을 초래했다. 슬럼화는 사람들이 살기에 열악한 생활환경과 의료, 위생과 같은 개념과 멀어진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자원과 서비스에 대한 거리(혹은 접근성)에 따라 불평등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이는 특정 집단을 소외시킴으로써 사회적, 경제적 활동에 참여가 배제되기도 한다.
문제는 이러한 상황에 부닥친 사람들이 범죄와 폭력의 기회를 만든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 환경 관련 문제

영국의 산업혁명 이후, 급격한 발전을 이룩한 현대 도시는 너무 가파른 성장과 더불어 지구의 수용력을 뛰어넘는 문제들을 발생시켰다.
기후 변화, 오염, 자원 고갈 등이 그러하다. 화석연료의 사용 증가, 무분별한 삼림의 훼손, 매연과 폐수와 같이 새로운 문제들이 나오기 시작하였고 이는 환경의 악화를 가지고 왔다. 근래에 이르러 다양한 종이 멸종위기를 겪고 살아온 환경이 훼손됨에 따라 다양한 종이 사라지고, 이는 인류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세 번째 : 경제적 문제

도시화가 이루어지며, 신분을 나누는 기준이 금(화폐)가 중심이 되기 시작하였다. 화폐를 많이 가진 자일수록 높은 신분을 가지게 되고 부의 불평등을 초래하였다. 한정된 자원으로 계급이 나누어지며, 모든 사람이 동등한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되었다. 도시는 경제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있지만, 도시의 높은 생활비는 재정적인 부담을 주기도 하고 이는 빈곤으로 이어질 수 있다.

CH02. 우리나라의 도시문제

한국의 도시문제 중 가장 큰 문제는 주거 문제를 들 수 있다. 한국의 도시화는 서울, 부산, 인천 등과 같은 주요 도시에 집중되는 결과를 가지고 왔는데 특히 서울에서 이루어진 과밀화는 이루어 말할 수 없다. 우리나라의 전체 인구 중 대다수가 서울로 집중되고 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인다.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라 이들 도시는 생활비 및 주거비에 있어서 높은 금액대를 형성하였고 이는 투기의 영향을 미치기도 하였다. 인구 밀집에 따라 도시 내부 곳곳에 발생한 지역에서는 주거의 질에서 문제가 있기도 하다.

인구의 밀집은 교통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하였다. 서울에서 주변으로 밀려 나온 사람들이 서울로 출퇴근을 반복하며 긴 통근 시간과 대기 오염을 증가시켰다. 우리나라 정부는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 인프라에 많은 투자를 하였음에도 여전히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도시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워드(E. Howard)의 전원도시계획(Garden city)  (0) 2023.03.23
도시계획의 개념과 계획이론  (0) 2023.03.22
아시아의 도시 형성  (0) 2023.03.21
근대도시  (0) 2023.03.20
도시계획의 역사  (0) 2023.03.14